한국ai속기사협회

속기정보

속기 발전사

속기 발전사
속기 발전사
수필속기
수필속기는 점, 선, 부호등을 사용해 기록한 뒤 다시 번문하는 방식으로 속기타자기의 등장으로 교육처가 없어지고 시험도 폐지되었다.

01

손으로 작성하는
수필속기 방식

자세히보기
컴퓨터속기
90년대 초 미국 속기타자기를 도입해 한글에 맞게 개조되고 발전하였다. 속기타자기는 영어, 한자 특수 기호 입력에 불편함이 많고 속기 약자 또한 많아 숙달기간이 오래 걸리며, 타자기 특성상 내구성이 짧고 고장도 잦았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키보드 방식인 감퓨타 속기 장비가 개발되었으며, 속기 기능과 일반키보드의 장점이 더해져 훨씬 편리 하고 다양한 기능을 접목할 수 있게 되었다.

02

타자기 및 컴퓨터를 이용한
컴퓨터속기 (1990~)

자세히보기
디지털속기
2000년대 들어 디지털 기능을 적용한 속기키보드가 처음 등장하였다. 기존에는 속기사의 타자능력에만 의존하다보니 시간 수정 작업을 거쳐야 했으나, 실시간 음성제어 프로그램 및 100m원거리의 소리를 잡아내는 무선시스템, 음성 등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카드까지 키보드에 내장 되어 수정, 검수, 편집이 원스톱으로 완료되어 속기록을 몇 배 빠르게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03

디지털기능 탑재
디지털속기 (2000~2004)

자세히보기
디지털영상속기
언제 어디서든 전세계 원격 속기가 가능한 속기 환경을 구현한 디지털영상속기는 실시간 영상제어 타임머신과 문자인식 기술을 접목하여 대검찰청의 속기교육 및 수사장비로 선정된 바 있으며 경찰청 조사 등에서 실시간 속기록 작성을 가능케 하였다. 이후 2013년에 개발된 ‘멀티스마트’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속기의 스마트화를 실현시켰다.

04

속기의 스마트화 실현
디지털영상속기(2006~2016)

자세히보기
A.I. 속기 (2017~)
놀라운 신기술 ‘인공지능(AI)속기’의 등장! AI속기는 인간의 뇌처럼 스스로 학습하고 기록하는 지능형 속기 기능이 탑재된 인공지능과 속기사가 함께 입력·수정·검수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AI속기는 상상 할 수 없는 속도로 빠르게 속기가 가능하므로 파격적인 업무 혁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속기가 필요한 영역도 더욱 확대 되어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세계최초의 AI속기시스템인 ‘소리자바 알파’는 특허 받은 신기술을 바탕으로 한국을 넘어 전 세계 속기 시장에서도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05

세계최초 인공지능
속기시스템 AI속기 (2017~)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