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ai속기사협회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
최문용 속기사
자막방송속기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자막방송속기사는 TV청취를 할 수 없는 청각장애인을 위해 실시간으로 방송에 자막을 입혀 내보내는 일과 사전 녹화분을 미리 받아 자막 제작을 하는 게 주 업무입니다.

그 외 서울, 경기농아인협회 실시간 현장속기 지원이나 청각장애인을 위한 영화 자막 제작, 인터넷 드라마 자막 제작 등 다양한 업무도 같이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저는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 자막1팀 에서 송출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자막방송속기사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자막방송 속기사의 매력은 누가 뭐라 해도 당연히 실시간입니다. 두근두근 긴장되는 마음을 부여잡고 생방송 10분 전 자리에 앉아 방송을 준비하여 시그널이 나옴과 동시에 파트너와 서로 호흡을 맞춰가며 속기를 하는데요. 방송에서 대화자가 말을 엄청 빨리 하더라도 파트너와 호흡이 딱딱 맞아 단 한 글자의 오탈자도 없이 완벽히 쳐냈을 때! 그때 정말 실시간 속기의 매력과 짜릿함을 느낍니다.

이때 파트너간의 호흡이 매우 중요한데요. 일할 때만 파트너십이 좋은 게 아니라 일 외적으로도 모두 서로 친하고 교류가 많은 편이라 이렇게 활기차고 편안한 회사 분위기 역시 자막방송속기사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실시간 자막방송을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건 정확하고 빠른 속기실력과 풍부한 상식입니다. 사전 녹화방송의 경우에는 나중에 검수를 할 수 있지만 실시간으로 속기하는 생방송의 경우에는 검수를 할 수 없어 처음부터 정확하게 기록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실력은 하루 아침에 생겨나지 않기 때문에 피나는 연습과 노력이 필요한데요. 자막방송의 완성도는 적응기간이란 게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좋은 실력과 높은 정확도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자막방송속기사에게 AI속기의 기능을 활용한 속기방식은 필수인데요. 자막방송의 정확도를 저해하는 요소인 속기사의 한계를 넘어서는 빠른 말뿐 아니라 알지 못했던 분야에 대한 속기 역시도 장애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AI속기에는 자동속기 기능이 있어 어떠한 빠른 말도 빠짐없이 기록함은 물론이고 힌트사전 및 문자인식 기능이 있어서 실시간 스포츠 같은 경우에 경기 용어나 선수이름 등을 미등록한다든지,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름을 등록해 두거나, 지역방송은 각 지역의사투리와 지역명을 미리 등록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록 그 분야에 대한 상식이 부족하더라도 보다 높은 정확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속기 사용 능력은 자막방송속기사의 필수역량이라고 할 수 있어 자막방송속기사를 꿈꾸는 예비속기사라면 꼭 익혀 두시기 바랍니다.

자막방송속기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자막속기라고 해서 꼭 청각장애인만 본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자막속기는 노화현상으로 인해 귀가 잘 안 들리는 분도 이용하실 수 있고, 요즘에는 해외에서도 우리나라 콘텐츠를 많이 접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우리말을 배우는 수단으로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서 폐쇄자막을 활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자막속기에 대해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자막방송속기사를 직업으로 꿈꾸는 후배님이라면 자막속기의 작은 면만 보지 마시고 더 넓게 활용될 수 있는 면도 생각해서 한 마음 한 뜻으로 좀 더 질 좋은 자막방송을 만들고자 하는 동료애로 따뜻한 마음을 가진 후배님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