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메인으로

      커뮤니티

      언론보도

      • [기사] 비대면 재택 자막방송 연수생 모집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가 웹포스 재택 자막방송 연수생 첫 모집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웹포스 재택 자막방송 연수생 모집은 이달 28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이며, 지상파를 비롯한 케이블, 종편방송, 홈쇼핑 등 실시간 오픈 자막을 송출할 예비 자막방송 속기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특히 이번 모집은 실기 테스트, 교육 진행 등 모든 연수 과정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자격증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하고 최종 선발 시 재택근무 자막방송 속기사로 우선 채용된다.이외에도 향후 경력에 필요한 다양한 속기 관련 업무를 우선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신청서 접수는 이메일로 가능하며 합격자는 개별 통보된다.자막방송센터 관계자는 “웹포스로 인해 자막방송 속기사도 재택근무가 가능해져 모집 초반부터 키보드 기종 상관없이 전국 예비·현직 속기사들로부터 관련 문의가 늘고 있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지방에 거주하는 속기사들도 차별없이 재택근무 자막방송 속기사로 거듭나길 응원한다”고 말했다.한편,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는 전국 지상파 및 케이블 40여개 이상 채널의 자막 작업을 담당하고 있다.출처 : 한국강사신문(http://www.lecturernews.com)     2021. 12. 30 (목)   
        2021-12-30
      • [기사] 디지털혁신과 함께 인기 치솟는 데이터전문속기사…2022년 대규모 채용 ‘기대’
        최근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 사태로 급격히 진행되는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이 산업 전반에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정부가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 전략’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청년 지원’ 등 관련 정책을 연이어 발표하며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확보 및 지원, 전문 인재 양성 등 정부 사업의 핵심 관련 직종인 속기사의 역할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속기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속기키보드를 활용하여 음성, 상황, 분위기, 표현 등 모든 내용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기록∙관리하는 전문가다. 특히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더욱 주목받고 있는 데이터 전문 속기사 경우 인공지능 관련 학습 데이터를 제공하고 구축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또한 드라마, 예능, 회의록, 콜센터 등 다양한 분야의 음성 파일에 대해 필요한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체 분류 및 가공 등의 업무를 담당하여 AI 기술 자동화 및 연결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민관 구분없이 데이터전문속기사 인력을 필요로 하는 수요처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한국AI속기사협회(이하 협회)에 따르면 실제로 올 한 해에만 약 600명에 달하는 데이터 전문 속기사 채용이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2022년에는 더 많은 속기사 채용이 진행될 계획이다.협회는 내년 채용에 앞서 지난달 말부터 한글속기 2급 이상 취득한 정회원 속기사를 대상으로 2021년 하반기 실무교육에 돌입했다. 기본적인 맞춤법과 띄어쓰기부터 속기록 작성 방법, 회의록, 강의록, 자막 등 속기 현장에서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실무용 커리큘럼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이 밖에도 취업 관련 무료상담 및 현직 데이터 전문 속기사 초청 멘토링 등을 제공해 취업준비생들의 여러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변화하는 흐름에 맞춰 데이터 전문 속기사 관련 정보 제공 및 최신 취업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협회 관계자는 "2022년 대규모 데이터 전문 속기사 채용 채용을 앞두고 올 하반기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많은 예비속기사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최신 정보 제공 및 실무 교육 진행 등 다방면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한편 웹포스와 AI속기기술 등 속기사의 편의증진을 위한 선진기술이 꾸준히 개발∙도입됨에 따라 속기사들의 전반적인 취업처는 물론 데이터전문속기사, 자막방송속기사들의 채용도 전국적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출처 : 잡포스트(JOBPOST)(http://www.job-post.co.kr)2021. 12. 23(목) 
        2021-12-23
      • [기사] 한국AI속기사협회, 경찰청 수사 전문 속기사 비대면 정기교육 실시
        한국AI속기사협회(이하 협회)는 최근 개최된 '경찰청 수사 전문 속기사 비대면 정기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이번 정기교육은 상담심리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직 경찰청 속기사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직장 내 스트레스에 대한 정보 및 예방, 치료, 관리 등 문제 별 대처방안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진행됐다.경찰청 수사 전문 속기사란 성폭력 사건 전담 기관인 해바라기센터의 조서 작성을 수행하는 직종을 말한다. 또한 조사자, 피의자, 참고인 등 여러 사람이 불규칙한 속도로 대화하는 진술 내용을 영상으로 전송 받아 실시간 속기하는 것이 업무 특징이다.특히, 조사 종료 후 30분 내에 속기록을 제출해야 하는 업무 특성 상 정확성, 신속성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디지털문자인식, 타임머신 기능 등이 탑재된 자바포스 속기용 키보드 사용이 필수적이다. 실제로 경찰청 수사 전문 속기사는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자바포스 키보드를 사용 중인 협회 정회원 만을 대상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한국AI속기사협회 관계자는 “경찰청 해바라기센터는 쾌적하고 효율적인 근무 환경을 위해 수사 전문 속기사를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조사 센터를 확장해 더 많은 인력을 충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해당 직무 취업에 관심을 지닌 수많은 속기사들로부터 관련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전했다.출처 : 잡포스트(JOBPOST)(http://www.job-post.co.kr)2021. 12. 01 (수) 
        2021-12-02
      • [기사] 웹포스 출시...“속기사자격증만 있다면 재택근무 가능”
        실시간 자막방송 솔루션인 웹포스가 출시됐다.이를 통해 지상파, 케이블, 종편 방송 등 방송국의 실시간 오픈 자막을 집에서도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전국 속기사들의 근무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웹포스는 온라인 환경에서 지연없이 실시간 자막방송을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소리자바 자바포스 속기 키보드만 있으면 별도의 장비 구매∙설치 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기존의 경우 자막방송 속기사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서울에 위치한 자막방송센터 출근이 필수적이었다. 업무 특성 상 자막 송출∙관리 및 작업, 서버 등 관련 장치가 구축되어 있는 전문적인 환경에서 자막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방에 거주하는 속기사들의 경우 속기사자격증을 취득해도 자막방송 속기사로 취업이 어려웠다.그러나 웹포스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자막방송 작업이 가능해져 지방에 거주하는 속기사들도 자막방송 속기사로 활동할 수 있는 취업 길이 열렸다. 한글속기자격증 취득 후 비대면 자막방송 속기사 연수 과정만 이수하면 근무할 수 있다. 아울러 자막방송센터의 경우에도 지역방송국 자막 작업에 보다 특화된 지역 속기사 채용이 가능해져 지역 속기사 채용 시장이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한국AI속기사협회 관계자는 “웹포스로 인해 자막방송을 비롯해 전반적인 속기 분야에서 비대면 근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전국 예비∙현직 속기사들에게 관련 문의가 늘었다”며, “앞으로도 한국AI속기사협회는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전국 속기사들의 근무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한국AI속기사협회는 웹포스를 사용하여 자막방송 근무를 진행할 경우 노트북 및 각종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출처 : 잡포스트(JOBPOST)(http://www.job-post.co.kr)2021. 11. 23(화) 
        2021-11-23
      • [기사] 실시간 자막방송 솔루션 ‘웹포스’ 출시...“속기사시험 없이 원격으로”
        이를 통해 속기사들은 서울에 위치한 자막방송센터로 출근할 필요 없이 지상파, 케이블, 종편방송 등 방송국의 실시간 오픈 자막을 집에서도 제작할 수 있다.기존에는 비수도권에 거주하는 속기사들의 경우 사실상 자막방송 근무가 불가능했다. 업무 특성 상 자막 송출∙관리 및 작업, 서버 등 관련 장치가 구축되어 있는 전문적인 환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울에 위치한 자막방송센터로 출근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이다.한국AI속기사협회 유주영 이사장은 “웹포스 도입 이후 비대면 자막방송 근무에 대한 속기사들의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한국AI속기사협회는 웹포스를 통해 자막방송은 물론 토론회, 좌담회, 교육지원 등 국내외 다양한 행사에 대해 원격으로 근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2021. 11. 16(화) 
        2021-11-16
      • [기사] 전국에 거주 속기사 자막방송 취업길 열려…품질향상도 덩달아 ‘기대’
        지방에 거주하고 있는 속기사들의 일자리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웹포스를 통해 원격으로도 자막방송 업무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웹포스는 온라인 환경에서 원격지 간 지연없이 자막방송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으로 집, 카페, 거점 오피스 등 전국 어디서나 원하는 곳에서 일할 수 있다.기존에는 자막방송 속기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서울에 위치한 자막방송센터로 출퇴근이 필수적이라 지방에 거주하는 속기사들은 자막방송 속기사 취업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하지만 웹포스 출시로 인해 원격 근무가 가능해지면서 지방에 거주하는 속기사들도 자막방송속기사로 취업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또한 웹포스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기존에는 오프라인으로 근무하던 자막방송 속기사들의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자막센터 폐쇄가 상시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 식비, 자취 비용 등 오프라인 근무 시 발생하는 여러 부담을 절약할 수 있어 속기사들의 업무 만족도 증가는 물론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특히 웹포스로 인해 자막방송 품질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자막방송 작업 시 강한 지역 색체가 녹아있는 사투리를 빠르게 자막화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존재했다. 하지만 이제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네이티브 속기사들이 원격으로 작업할 수 있어 더욱 실감나고 높은 정확도의 자막방송이 가능해졌다.이 밖에도 국내 방송사들은 전국 모든 지역에서 자막방송 속기사 채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에 비해 더욱 높은 품질의 자막방송을 송출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연스럽게 꾸준히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청각장애인들의 미디어 접근권 역시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이에 대해 한국AI속기사협회 유주영 이사장은 “협회 공인 속기사 키보드 자바포스 사용 시 누구나 원격 자막방송 솔루션인 웹포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자막방송 품질향상 및 지방 거주 속기사들의 일자리 불균형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AI속기사협회는 전국 속기사들의 처우개선은 물론 청각장애인들의 미디어 접근권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한편, 한국AI속기사협회는 속기사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돕기 위해 비대면 자막방송연수 교육과정등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협회 공식 홈페이지로 문의 가능하다.출처 : 잡포스트(JOBPOST)(http://www.job-post.co.kr)2021. 11. 09(화) 
        2021-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