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메인으로

      커뮤니티

      언론보도

      [기사] 한국AI속기사협회, 27일 '장애인 미디어 축제 견학 체험' 행사 개최

      관리자 2022-11-01 122



      (사)한국AI속기사협회는 지난 27일 소리자바 속기사들을 위한 '2022 장애인 미디어 축제 견학 체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10월 27, 28일 양일간 진행된 ‘2022 장애인 미디어 축제’는 ‘다행, 다시 찾은 일상, 장벽 없는 행복을 위해’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즐길 수 있는 미디어 축제다. 장애인이 일상 생활에서 겪는 차별을 해소하고 비장애인의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한국AI속기사협회는 소리자바 회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미디어 축제 견학 체험’을 진행했다. 견학 체험은 ▷개막식 행사 관람 ▷장애인 방송 체험 ▷속기사가 제작하는 배리어 프리 영화 시청 ▷취업 상담 및 질의 응답 시간 등으로 구성되었다.

      장애인 방송 체험 부스에서는 소리자바의 수어 아바타 ‘리나’와 음성-자막 변환 어플리케이션 ‘이어줌’을 선보였다. ‘이어줌’은 청각장애인이 모바일 환경에서도 불편함 없이 미디어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개발된 앱이다. 체험객들은 ‘이어줌’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보며 자막-수어 방송 시스템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화의 전당 시네마테크에서는 영화 브로커(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배리어 프리 버전 관람 시간이 마련되었다. 배리어 프리 영화란 시각 장애인을 위한 화면 해설과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을 제공해 장애인들도 불편함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영화다. 체험객들은 배리어 프리 영화를 관람하며 배리어 프리 자막을 만드는 라이브 콘텐츠 속기사들의 업무를 엿볼 수 있었다.

      한국AI속기사협회 관계자는 “이번 축제 견학 체험을 통해 소리자바 회원들에게 배리어 프리를 경험해보는 시간을 제공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기존 TV프로그램 자막 방송과 더불어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K-콘텐츠의 자막 제작을 담당하는 라이브 콘텐츠 속기사의 귀중한 역할을 토대로 국내 배리어 프리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출처 : IT비즈뉴스(ITBizNews)(https://www.itbiznews.com)


      2022.10.28(금) 

      }else{ //pc 접속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