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메인으로

      커뮤니티

      언론보도

      • [기사]자막방송 속기사 취업을 꿈꾸는 25기 연수생 모집
          AI속기로 대한민국의 혁신 속기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소리자바의 자막방송센터에서는 공중파를 비롯한 보도전문방송, 국영방송, 홈쇼핑, 종합편성채널 등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제작을 담당할 25기 자막방송 연수생 모집 중이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사들이 제작하는 자막방송은 속기실력 외에 임기응변이나 특화된 능력이 요구되는 만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며 청각장애인들의 귀가 되어주고 있다. 25기를 맞이하는 소리자바 자막방송연수는 매 기수마다 수료생들이 곧바로 자막방송센터로 취업하는 등 전문 자막방송 속기사로서 활동하기 위한 지름길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연수 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자막방송 연수생들은 3개월 기간 동안 자막방송에 특화된 전문 교육을 받게 된다. 실제 방송영상을 보며 개별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후 자막방송에 활용되는 소리자바 네트워크 포스 활용법 및 2인1조 팀워크 향상 연습과 맞춤법 및 방송용어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받게 된다. 연수기간의 훈련을 받는 동안 연수생 전원에게 훈련비 및 식권이 무료로 제공되며, 연수기간 중이더라도 수요가 있을 경우 자막방송센터 1순위 채용의 기회를 비롯해 다양한 속기 아르바이트 및 속기학원 무료이용 기회도 제공되고 있다. 연수 대상은 한글속기 3급 이상의 실력을 보유한 자로 속기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는 물론 자격증이 없어도 도전해볼 수 있다. 이번 연수생 모집은 영등포 속기센터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원문보기 :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88672020.01.21(화)
        2020-01-27
      • [기사]자막방송 속기사 취업을 꿈꾸는 24기 연수생 테스트 진행
         2019. 12. 13. (금)   AI속기로 새로운 속기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소리자바의 자막방송센터에서는 공중파를 비롯한 보도전문방송, 국영방송, 홈쇼핑, 종합편성채널 등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제작을 담당할 24기 자막방송 연수생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방송은 전문 속기사들이 제작하는 것으로 속기실력 외에 임기응변이나 특화된 능력이 요구되는 만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며 청각장애인들의 귀가 되어주고 있다. 24기를 맞이하는 소리자바 자막방송연수는 매 기수마다 수료생들이 곧바로 자막방송센터로 취업하는 등 전문 자막방송 속기사로서 활동하기 위한 지름길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자막방송 연수생들은 3개월 기간 동안 자막방송에 특화된 전문 교육을 받게 된다. 실제 방송영상을 보며 개별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후 자막방송에 활용되는 소리자바 네트워크 포스 활용법 및 2인1조 팀워크 향상 연습과 맞춤법 및 방송용어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받게 된다. 연수기간의 훈련을 받는 동안 연수생 전원에게 훈련비 및 식권이 무료로 제공되며, 연수기간 중이더라도 수요가 있을 경우 자막방송센터 1순위 채용의 기회를 비롯해 다양한 속기 아르바이트 및 속기학원 무료이용 기회도 제공되고 있다. 연수 대상은 한글속기 3급 이상의 실력을 보유한 자로 속기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는 물론 자격증이 없어도 도전해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나갈 수 있는 속기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하는데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이에 (사)한국AI속기사협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21세기를 넘어서는 속기사에 관한 현실적인 정보와 함께 전문 속기키보드를 체험해보는 기회를 소리자바 속기학원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원문보기 : http://www.thefirstmedia.net/news/articleView.html?idxno=51919 2019. 12. 13. (금)      
        2019-12-14
      • [기사]속기사 취업 수험생, AI속기사 희망자 급증
        2019. 11. 29 (금)   [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소리자바에서 2019년도 2회 국가공인 한글속기 자격증 합격자 발표 이번에도 소리자바 넷스쿨 속기학원이 가장 많은 합격자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AI속기사는 국가자격증 응시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종일 뿐만 아니라 AI속기의 발전으로 AI속기사 희망자들이 계속해서 급증하고 있다. 소리자바 관계자는 “90년대 합격 자료를 보이며 합격률, 취업률로 속기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혼란케 하는 학원도 있지만, 최근에는 소리자바 속기사들이 가장 많이 합격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최근 AI속기를 활용하는 기관도 늘면서 미래를 대비하며 AI속기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의견을 밝혔다. 속기사들의 취업분야인 관공서 등 여러 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는 AI속기가 금융기관을 비롯해 일반 기업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본래 빠르고 정확한 기록을 해야 하는 속기라는 일에 첨단 기술을 통해 정확성과 신속함을 모두 갖춘 인공지능이 결합되어 회의나 대화 등 기록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기 때문이다. 일찍이 속기는 손으로 써오던 수필속기에서 타자기를 이용하던 것에 이어 컴퓨터로 직접 타이핑하는 형태로 기록을 해왔다. AI속기는 이런 입력방식을 인공지능이 기록해주는 형태로만 바뀐 것일 뿐 속기사의 전문성을 평가하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그동안 속기사로서 한계로 해오지 못했던 업무를 더욱 해낼 수 있어 속기사라는 직업을 재평가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제는 우리사회 대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기록 분야에도 적용된 만큼 발전의 가능성은 더욱 무궁무진하다. 현재 소리자바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단순히 기록하는 것 뿐만 아니라 통역, 번역 기능까지 개발하고 있어 속기사 업무영역은 더 늘어나고 전문성 또한 더욱 인정받게 될 것이다. 이처럼 전문성은 높이고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나갈 수 있는 속기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하는데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이에 (사)한국AI속기사협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21세기를 넘어서는 속기사에 관한 현실적인 정보와 함께 전문 속기키보드를 체험해보는 기회를 소리자바 속기학원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원문보기 : http://www.itbiznews.com/news/newsview.php?ncode=1065573794355609  2019. 11. 29 (금)
        2019-12-04
      • [기사]넷스쿨라이브 “하반기 속기사자격증 합격자·점유율 1위”
          지난 10월 22일에 발표된 2019년 제2회 한글속기 합격자 발표에서 소리자바 속기기종이 가장 많은 수의 합격자를 배출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국가공인 자격증 시험에서 가장 많은 응시생이 사용하는 속기키보드로 선정된 것은 물론 이번 2019년도 1, 2회 모두 합격자수 있어서도 소리자바 기종의 속기사들이 앞서고 있다. 특히, 10여년 전 속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에서 약 90%의 합격자를 보였던 타자기식은 현재 50% 이하의 점유율로 떨어지며 변화하고 있는 속기계의 환경을 대변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부터 의회 및 정부기관 등에서 인공지능 AI속기 도입해 기록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에도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소리자바 관계자는 “일부 업체나 학원에서 여전히 20년의 과거 자료를 누적해 합격자 수가 많다는 광고를 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앞으로 일해 나가야 할 속기사의 현실이다. 최근 여러 관공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속기의 다변화를 준비해나가는 과정인 만큼 지망생들도 속기사의 미래에 대해 대비하고 준비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로 평가된다”며 의견을 밝혔다. 실제 속기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현장에서는 소리자바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AI속기기술을 탑재한 속기 장비를 활용해 현장에서 더욱 다양한 분야로의 일을 해 나갈 수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속기사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속기사 자격증을 통해 속기공무원, 취업, 자막방송 속기사 등 대비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 정확한 사전 정보 확인은 필수다. 이에 (사)한국AI속기사협회에서는 전국 지부를 통해 속기사 취업정보와 현실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AI속기와 속기장비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속기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교육 및 연수와 현장견학과 멘토링 행사 등으로 취업지원까지 아끼지 않고 있어 속기사를 꿈꾼다면 반드시 이용해 볼 필요가 있다. 원문보기 : http://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6782019. 10. 31. (목)  
        2019-11-04
      • [기사] 속기사 실무 자격증, AI속기사협회 이번주 디지털영상속기 시험 실시
        검찰 및 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인정받으며 활용되고 있는 수사속기 자격과 함께 속기사 실무에 꼭 필요한 (사)한국AI속기사협회가 주관하는 디지털영상속기 자격시험이 오는 10월 26일 소리자바 영등포 속기학원과 AI속기사협회 부산경남지부, 대구경북지부에서 각각 진행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진화하는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AI속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국가공인 한글속기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이후 실무에서 다양한 능력을 인정받으며 일해 나가기 위해 경력과 함께 실무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영상속기나 수사속기 자격증을 취득하여 다양한 취업의 길을 모색하는 경우가 많다. 속기협회 자격검정 분과 김은정 팀장은 “속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글속기 자격증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한글속기 1급 자격취득자도 곧바로 실무에 투입되어 일을 해 나가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맞춤법 및 띄어쓰기를 비롯해 발언자 구분 등 실무처럼 빠르고 정확한 기록을 완성해야 하는 실무 자격증으로 자신의 능력을 강화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실무형 자격증을 활용해 취업의 길을 넓혀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디지털영상속기 자격시험은 실무와 동일한 형태로 여러 사람의 대화를 기록하는 대화체를 시험과목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띄어쓰기, 외래어, 부호 등을 모두 채점하며 1급 합격기준이 정확도 98%일 정도로 정확하게 세밀한 기록을 요구한다. 디지털영상속기 시험은 첨단기능을 갖춘 소리자바 속기키보드 사용자만 응시 가능하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실시간 영상제어 프로그램 및 외국어, 전문용어, 특수문자 등을 단번에 변환하고 이용 할 수 있는 소리자바 디지털 문자인식 기능 활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법무부를 비롯해 지역 의회 등 여러 관공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리자바의 AI속기 체계를 만들어가며 속기분야의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5~10분의 기록을 회의록으로 작성하는데 1시간 이상이 걸리는 기존의 컴퓨터속기 방식을 벗어나 실시간 초안 작성은 물론 수정, 검수를 통해 더 빠르고 완성도 높은 속기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AI속기가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으며 단순한 입력 위주의 속기사에서 기록 전반을 관리하는 형태로 속기사의 능력이 더욱 진화되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활용 등으로 변하고 있는 속기분야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온라인상에서 합격률이나 취업률과 같은 공식적으로 집계되지 않은 수치로 속기사 지망생들을 혼란케 하는 속기학원이나 속기업체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속기사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속기사 취업 및 전망과 교육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한국AI속기사협회에서는 전국의 지부를 통해 속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료상담은 물론 최근 변화하고 있는 21세기형 속기환경에 발맞춘 소리자바 속기키보드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속기사 전망, 취업과 같은 현실적인 정보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원문보기 :  http://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57042019. 10. 24(목)    
        2019-10-25
      • [기사] 한글날 특집 방송에 출연한 직업 자막방송 속기사란?
        한글날 특집 한글날 573돌을 맞이하여 MBC생방송 오늘 아침에 가장 빠른말을 소개하는 자막방송 속기사가 소개 되었다. 프로그램 출연한 속기사는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 MBC 자막방송을 담당하는 속기사가 출연했다. 자막방송 속기사란 청각장애인들이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청각장애인들의 귀가 되어주는 직업이다. 공중파를 비롯한 보도전문방송, 홈쇼핑, 종합편성방송 등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제작을 담당하는 속기사들은 국가자격증인 한글속기 자격증을 취득 후 자막방송 연수생 과정을 통해 자막방송 속기사로 취업할 수 있다. 자막연수 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연수생들은 3개월여 기간 동안 자막방송에 특화된 전문교육을 받게 된다. 실제 방송영상을 보며 개별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후 자막방송에 활용되는 소리자바 네트워크 포스 활용법 및 2인 1조 팀웍 향상 연습, 그리고 맞춤법 및 방송용어 등을 교육받게 된다. 속기사하면 가장 먼저 속기공무원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막방송 속기사들의 수요가 늘면서 관심이 점차 늘고 있는 분야다. 자막방송 속기사는 전문적인 기술과 실력이 필요한 분야로 실시간 자막방송은 정확도 98%로 신속성과 정확성이 중요하고, 음성뿐만 아니라 행동이나 행동묘사까지 기록해야 하는 높은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2019년 속기사 채용 동향을 살펴보면 법원, 검찰청, 지방의회 등 전문 속기공무원부터 장애인 및 장애학생을 돕는 대학교 및 장애인복지관 채용 등이 꾸준하다. 특히 금융기관 및 기업체 녹취록을 작성 업무나 VOD강의 자막 제작, 현장 회의 기록과 같은 프리랜서 업무도 꾸준하며, 방송법과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라 지속 늘고 있는 방송 자막을 제작하는 자막방송 채용도 이어지고 있어 속기사 취업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관심사는 속기 분야에도 21세기 들어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속기사들이 일하는 취업 분야의 움직임이다. 속기사들이 일하는 관공서에서는 AI속기 도입으로 큰 변화가 되고 있는 만큼 속기사를 시작한다면 시작 전에 꼭 알아봐야 할 부분이다.  원문보기 : http://www.thefirstmedia.net/news/articleView.html?idxno=493492019. 10. 10(목)  
        2019-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