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메인으로

      커뮤니티

      언론보도

      [기사] 2022년 속기사 국가자격증 한글속기 시험 실시

      관리자 2022-03-15 19632


      2022년 속기사 국가자격증 한글속기 상반기 시험이 오는 26일에 실시된다.

      한글속기 국가자격시험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전국적으로 시행되며, 필기시험이 없어 학력∙성별∙나이 등 자격 상관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1급 △2급 △3급 총 3개 등급으로 낭독 분량에 따라 구분되어 있으며, 연설체와 논설체 두 과목에서 정확도 90% 이상을 획득할 경우 자격증이 주어진다.

      한글속기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별도의 필기시험 없이 서류와 면접만으로 국회, 의회를 제외한 검찰, 법원, 통일부, 금융감독원 등 전국에 위치한 정부기관 6~9급 공무원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사기업의 전문 속기사, 대학교, 교육청, 경찰청, 방송국, 속기사무소, 데이터전문속기사, 프리랜서, 창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국내 속기교육기관 넷스쿨라이브에 따르면, 한글속기 시험을 한 달여를 앞두고 많은 속기사 준비생들이 시험대비반을 통해 최종 담금질에 도입했다. 넷스쿨라이브의 시험대비반은 작년도 하반기 한글속기 시험의 전급수 적중을 성공한 바 있다.

      넷스쿨라이브 관계자는 “6월말 특수교육법 시행, 법원 원격 영상재판 실시, 비대면 웹포스 출시, 데이터전문속기사 700명채용 등의 다양한 이슈로 인해 공무원 프리랜서 할 것 없이 속기사를 준비하는 수요가 대폭 늘어난 상황”이라며, “진로를 고민하고 있거나 전문직∙평생직업 등이 가능한 직군으로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속기사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번 치러지는 2022년 상반기 국가자격증 한글속기 시험 합격 여부는 오는 5월 발표될 예정이며, 채용정보 등 속기사 취업과 관련한 내용은 한국AI속기사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원문보기 :이투뉴스(http://www.e2news.com)                                                                                                                                                    2022. 03. 15